파이썬, 첫걸음부터 날아오르기: 2024 점프 투 파이썬 통합본 (총 8시간 38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파이썬의 첫걸음을 떼는 여러분들을 위해, "점프 투 파이썬" 1장 내용을 꼼꼼하게 해설하고, 추가 예제와 설명을 곁들여 더욱 완벽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파이썬의 세계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하며, 함께 즐거운 여정을 시작해 볼까요?


1. 파이썬이란 무엇인가?

파이썬 탄생 비화 요약

1.1. 파이썬의 탄생 비화

파이썬은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라는 천재 프로그래머가 크리스마스 휴가 기간 동안 취미로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그는 "나는 취미를 찾고 있었다"라고 말하며 파이썬 개발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단순히 장난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세상을 지배하는 언어가 된 파이썬은 그야말로 취미가 만들어낸 엄청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1.2. 파이썬의 역사

파이썬은 1991년 공식적으로 발표되었으며, 2000년에는 파이썬 버전 2가, 2008년에는 파이썬 버전 3이 발표되었습니다. 현재는 파이썬 버전 3을 주로 사용하며, 최근에는 파이썬 버전 4에 대한 발표도 있었지만 아직은 버전 3을 사용하는 것이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1.3. 파이썬의 특징

  • 인간다운 언어: 파이썬은 문법이 쉬워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과 유사한 코드를 사용하여 직관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공동 작업과 유지 보수에도 용이합니다.
  • 무료: 파이썬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이썬으로 만든 프로그램을 영리 목적으로 판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강력한 기능: 파이썬은 무료이지만,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웹 개발,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C 언어와의 호환: 파이썬은 C 언어와 호환성이 높아, C 언어의 빠른 속도와 파이썬의 쉬운 사용법을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설치 방법 및 주의사항 설명

2. 파이썬 설치 및 기본 실행

2.1. 파이썬 설치

파이썬을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https://www.python.org/)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본 강의에서는 책과 동일하게 파이썬 3.11.2 버전을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 설치 시 주의사항: 설치 과정에서 "Add Python to PATH" 옵션을 꼭 체크해야 합니다. 이 옵션을 체크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실행 방법 상세 설명

2.2. 파이썬 실행

파이썬 설치 후, 다음과 같이 파이썬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파이썬 콘솔 (REPL): 시작 메뉴에서 "python"을 검색하여 파이썬 콘솔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콘솔에서 파이썬 코드를 직접 입력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int("Hello, World!")
    1 + 1
                
  2. 파이썬 에디터 (IDLE): 시작 메뉴에서 "idle"을 검색하여 파이썬 에디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에서 코드를 작성하고 저장한 후 실행할 수 있습니다.

2.3. 파이썬 코드 실행 예시

파이썬 콘솔 또는 에디터에서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입력하고 실행해 보세요.


if 4 in [1, 2, 3, 4]:
    print(4)
        

위 코드는 리스트 [1, 2, 3, 4] 안에 4가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있다면 4를 출력하는 코드입니다. 파이썬은 직관적인 문법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파이썬의 특징 상세 분석

3.1. 인간다운 언어

파이썬은 인간의 언어와 유사한 문법을 가지고 있어,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파이썬의 특징을 보여주는 몇 가지 예시입니다.

  • 직관적인 문법: 파이썬 코드는 영어 문장과 유사하여, 코드를 읽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if 4 in [1, 2, 3, 4]:라는 코드는 "만약 4가 [1, 2, 3, 4] 안에 있다면"이라는 의미로 쉽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 간결한 코드: 파이썬은 불필요한 코드를 줄여 가독성을 높입니다. 다른 언어에 비해 짧은 코드로 동일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어, 개발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 들여쓰기 강제: 파이썬은 들여쓰기를 통해 코드의 구조를 명확하게 합니다. 이는 협업 시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오류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만약 들여쓰기가 잘못되면 오류가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2. 무료와 강력함의 공존

파이썬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언어이지만, 동시에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오픈 소스: 파이썬은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코드를 수정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파이썬 생태계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 광범위한 활용: 파이썬은 웹 개발(Django, Flask), 데이터 분석(Pandas, NumPy), 인공지능(TensorFlow, PyTorch)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광범위한 활용성은 파이썬의 강력한 기능을 증명합니다.

3.3. C 언어와의 찰떡궁합

파이썬은 C 언어와 찰떡궁합이라고 불릴 정도로 호환성이 좋습니다.

  • 느린 속도 보완: 파이썬은 쉽게 배울 수 있지만, 실행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C 언어는 실행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파이썬과 C 언어를 결합하여 사용할 경우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접착 언어: 파이썬은 C 언어와 잘 붙어서 사용할 수 있어 "접착 언어"라고도 불립니다. 파이썬은 C로 만든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umPy와 같은 라이브러리는 C 언어로 만들어져 있지만, 파이썬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유튜브 채널 '@jocoding' 콘텐츠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조코딩 채널은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쉬운 코딩 채널을 지향하며, 프로그래밍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더라도 개발이 가능하도록 기초부터 차근차근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코딩 지식을 배우는 것을 넘어서 웹, 앱, 게임 같은 결과물을 만들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수익화 하거나 주식/코인 투자 자동화, 업무 자동화를 하는 등 실용적인 관점에서 코딩을 교육합니다.


4. 파이썬을 만든 사람, 귀도 반 로섬

귀도 반 로섬 소개 요약

파이썬을 만든 귀도 반 로섬은 1956년생 네덜란드 출신 컴퓨터 프로그래머입니다. 그는 2005년에는 구글에서,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4.1. 파이썬 이름의 유래

파이썬이라는 이름은 귀도 반 로섬이 좋아하는 코미디 프로그램인 "몬티 파이썬의 비행 서커스"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또한, 파이썬은 신화에 나오는 뱀 이름이기도 하죠. 그래서 파이썬 로고를 보면 뱀 두 마리가 서로 엉켜있는 모습이 있습니다.


파이썬의 다양한 활용 분야 설명

5. 파이썬의 다양한 활용 분야

파이썬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5.1. 웹 프로그래밍

파이썬은 웹 개발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파이썬 웹 개발 프레임워크에는 Django, Flask, FastAPI 등이 있으며, 이들을 사용하여 웹 서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프론트엔드 개발에서도 파이썬을 활용하는 리액트 파이라는 라이브러리도 등장했습니다.

5.2.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파이썬은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중 하나입니다. 텐서플로우, 파이토치 등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고 학습시킬 수 있습니다.

5.3. 수치 연산 프로그래밍

파이썬은 NumPy 라이브러리를 통해 수치 연산, 행렬 계산 등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과학 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5.4. 데이터 분석

파이썬은 Pandas 라이브러리를 통해 엑셀과 같은 데이터를 쉽게 조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분야에서도 파이썬은 필수적인 언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5.5.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파이썬은 SQLite, MySQL 등의 데이터베이스와 쉽게 연동하여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에서도 파이썬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6. 시스템 유틸리티 및 GUI 프로그래밍

파이썬은 시스템 유틸리티 개발에도 사용되며,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GUI)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도 활용됩니다. GUI 프로그래밍을 통해 사용자가 쉽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5.7. 사물 인터넷

파이썬은 Raspberry Pi와 같은 작은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사물 인터넷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파이썬을 사용하여 스마트 스피커, 개인용 서버 등 다양한 사물 인터넷 기기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6. 파이썬으로 할 수 없는 일

파이썬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지만, 시스템과 밀접한 프로그래밍 영역이나 모바일 앱 개발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분야에서는 C, 자바스크립트, 코틀린, 스위프트와 같은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파일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 비교 설명

7. 컴파일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

파이썬이 C 언어에 비해 느린 이유는 파이썬이 인터프리터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C 언어는 컴파일 언어입니다.

  • 컴파일 언어: C 언어는 코드를 작성한 후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합니다. 이렇게 변환된 기계어 코드는 컴퓨터에서 빠르게 실행됩니다.
  • 인터프리터 언어: 파이썬은 코드를 한 줄씩 읽어서 해석하고 실행합니다. 인터프리터가 코드를 번역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컴파일 언어에 비해 실행 속도가 느립니다.

파이썬의 주요 장점 설명

8. 파이썬의 장점 정리

파이썬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 배우기 쉬움: 파이썬은 문법이 간결하고 직관적이어서 프로그래밍 입문자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 무료: 파이썬은 오픈 소스이므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영리 목적으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 강력한 기능: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강력한 기능을 발휘합니다.
  • 활발한 생태계: 많은 개발자들이 파이썬을 사용하고 있어, 풍부한 자료와 커뮤니티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C 언어와의 호환: C 언어와 연동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파이썬 3가지 특징 요약

9. 파이썬의 특징 세 가지 (간결함, 무료, 강력함)

파이썬은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 간결함: 파이썬은 들여쓰기를 통해 코드를 구조화하고, 불필요한 코드를 줄여 가독성을 높입니다. 또한, 파이썬은 "가장 좋은 방법 한 가지"를 선호하여 코드를 간결하게 유지합니다.
  • 무료: 파이썬은 오픈 소스이므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파이썬 생태계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줍니다.
  • 강력함: 파이썬은 다양한 분야에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며, 여러 언어와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강력함은 파이썬이 여러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이유입니다.

자료형 중요성 요약

10. 자료형의 중요성

자료형은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자료형에 따라 연산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숫자 자료형은 덧셈, 뺄셈과 같은 사칙연산이 가능하지만, 문자열 자료형은 문자열을 이어붙이는 연산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료형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이썬 숫자형 자료형 요약

11. 숫자형 자료형

파이썬에서 숫자형 자료형은 정수형, 실수형, 8진수, 16진수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프로그래밍에서는 정수형과 실수형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 정수형 (int): 소수점이 없는 숫자를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1, 100, -5 등이 있습니다.
  • 실수형 (float): 소수점이 있는 숫자를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1.2, 3.14, -0.5 등이 있습니다.
  • 컴퓨터 지수 표현 방식: 파이썬은 큰 수를 표현하기 위해 지수 표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e+10은 2 * 10^10을 의미합니다.
  • 8진수, 16진수: 파이썬에서 8진수는 0o로 시작하고, 16진수는 0x로 시작합니다. 8진수나 16진수는 실제 프로그래밍에서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a = 123  # 정수형
b = 1.2  # 실수형
c = 2e+10 # 컴퓨터 지수 표기법
d = 0o10 # 8진수
e = 0x10 # 16진수

print(type(a)) # 
print(type(b)) # 
print(type(c)) # 
print(d) # 8
print(e) # 16
    

파이썬 문자열 자료형 요약

12. 문자열 자료형

파이썬에서 문자열은 작은따옴표(') 또는 큰따옴표(")로 감싸서 표현합니다. 여러 줄의 문자열을 표현할 때는 큰따옴표 세 개(""") 또는 작은따옴표 세 개(''')를 사용합니다.


a = "hello"   # 문자열
b = 'world'  # 문자열
c = """
여러 줄의
문자열
"""  # 여러 줄 문자열
    
  • 문자열 연산: 파이썬에서 문자열은 더하기(+) 연산을 통해 문자열을 이어붙일 수 있으며, 곱하기(*) 연산을 통해 문자열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a = "hello"
    b = "world"
    print(a + b)  # helloworld
    print(a * 3) # hellohellohello
            
  • 문자열 포매팅: 파이썬에서 문자열 포매팅은 변수의 값을 문자열에 삽입하는 기능입니다. 문자열 포매팅은 % 연산자, .format() 메소드, f-문자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지만, f-문자열이 가장 편리합니다.
    
    name = "홍길동"
    age = 20
    print(f"이름은 {name}이고 나이는 {age}살입니다.") 
    # 이름은 홍길동이고 나이는 20살입니다.
            
  • 줄바꿈 문자: 문자열 안에서 줄바꿈을 표현할 때는 \n을 사용합니다.
    
    print("hello\nworld")
    # hello
    # world
            
  • 특수 문자: 파이썬은 역슬래시 \를 사용하여 특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는 탭 문자를 의미하고, \\는 역슬래시 자체를 의미합니다.

파이썬 리스트 자료형 요약

13. 리스트 자료형

파이썬에서 리스트는 여러 개의 값을 순서대로 저장할 수 있는 자료형입니다. 대괄호([])를 사용하여 리스트를 만들 수 있으며, 리스트 안에는 다양한 자료형의 값을 담을 수 있습니다.

>
a = [1, 2, 3]       # 숫자 리스트
b = ["a", "b", "c"] # 문자열 리스트
c = [1, "a", 3.14]   # 다양한 자료형 리스트
    

13.1 리스트의 특징

  • 인덱싱: 리스트의 각 요소는 0부터 시작하는 인덱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0]은 리스트 a의 첫 번째 요소를 의미합니다.
  • 슬라이싱: 리스트의 일부 요소를 추출하는 것을 슬라이싱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a[1:3]은 리스트 a의 두 번째 요소부터 세 번째 요소까지를 의미합니다. 리스트를 자를 때 콜론(:)을 사용하게 됩니다.
  • 뮤터블 (mutable): 리스트는 요소를 변경할 수 있는 뮤터블 자료형입니다. 리스트에 요소를 추가, 삭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append: append를 이용하여 리스트의 값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insert: 특정 위치에 넣고 싶을 때는 insert를 이용하여 추가합니다.
  • remove: 리스트의 특정 값을 제거할 때는 remove를 사용합니다.
  • del: del을 이용하여 리스트의 특정 값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튜플 자료형 요약 -

14. 튜플 자료형

파이썬에서 튜플은 리스트와 유사하지만, 한 번 생성된 후에는 요소를 변경할 수 없는 이뮤터블(immutable) 자료형입니다. 소괄호(())를 사용하여 튜플을 만들 수 있습니다.


a = (1, 2, 3)  # 숫자 튜플
b = ("a", "b", "c")  # 문자열 튜플
    

14.1 튜플의 특징

  • 이뮤터블: 튜플은 한 번 생성되면 요소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튜플은 데이터의 불변성을 보장해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인덱싱과 슬라이싱: 튜플도 리스트와 마찬가지로 인덱싱과 슬라이싱을 통해 요소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딕셔너리 자료형 요약

15.1 딕셔너리의 특징

  • 키-값 쌍: 딕셔너리는 키와 값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키를 통해 값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키의 고유성: 딕셔너리에서 키는 중복될 수 없습니다. 만약 같은 키를 여러 번 사용하면 마지막에 입력된 값으로 덮어씌워집니다.
  • 값 변경 가능: 딕셔너리는 뮤터블 자료형이므로, 값을 변경하거나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집합 자료형 요약

16. 집합 자료형

파이썬에서 집합은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순서가 없는 자료형입니다. 중괄호({}) 또는 set() 함수를 사용하여 집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a = {1, 2, 3, 3}  # 숫자 집합 (중복 제거됨)
b = set([1, 2, 3, 3]) # set() 함수를 이용한 집합
    

16.1 집합의 특징

  • 중복 불허: 집합은 중복된 값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집합을 만들 때 중복된 값을 입력해도, 실제 집합에는 중복이 제거된 값만 저장됩니다.
  • 순서 없음: 집합은 요소의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집합의 요소를 인덱스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
  • 집합 연산: 집합은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등과 같은 집합 연산을 지원합니다.

파이썬 불 자료형 요약

17. 불(bool) 자료형

파이썬에서 불(boolean) 자료형은 참(True) 또는 거짓(False) 값을 가지는 자료형입니다. 주로 조건문이나 반복문에서 사용됩니다.


a = True   # 참
b = False # 거짓
    

17.1 불 자료형의 활용

파이썬에서는 어떤 값이 비어있거나 0일 경우 False로 간주하고, 값이 있거나 0이 아닌 경우에는 True로 간주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if문과 함께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if [1, 2, 3]:
    print("리스트에 값이 있습니다.")  # 출력
if 0:
    print("0은 거짓입니다.") # 출력 안 됨
if "hello":
    print("문자열이 있습니다.")  # 출력
if []:
    print("빈 리스트는 거짓입니다.") # 출력 안 됨
    

 변수 개념 요약

18. 변수의 이해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상자와 같은 개념입니다. 변수에는 특정 값을 할당하고, 필요에 따라 값을 변경하거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에서는 변수의 자료형을 명시적으로 선언하지 않아도 되며, 값을 할당하는 순간 자료형이 자동으로 결정됩니다.

18.1. 변수의 메모리 주소

변수는 컴퓨터 메모리에 저장되며, 각 변수는 메모리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것은 해당 메모리 주소에 값을 저장하는 행위와 같습니다. 파이썬에서는 변수에 값이 아니라 값이 저장된 주소를 담고 있습니다.

18.2. 값 복사와 주소 복사

파이썬에서 리스트와 같이 뮤터블 자료형을 복사할 때, 단순히 = 기호를 사용하면 주소만 복사되어 원본이 변경되면 복사본도 함께 변경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리스트를 복사할 때는 슬라이싱 또는 copy() 메소드를 사용하여 값을 복사해야 합니다.


함수 개념 요약

19. 함수란 무엇인가?

함수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 묶음입니다. 함수를 사용하면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고, 프로그램을 모듈화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19.1. 함수의 기본 구조

파이썬에서 함수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집니다.


def 함수이름(매개변수):
    # 함수 내용
    return 값
    
  • def: 함수를 정의하는 예약어입니다.
  • 함수이름: 함수를 호출할 때 사용할 이름입니다.
  • 매개변수: 함수에 전달되는 값을 받는 변수입니다.
  • 함수 내용: 함수가 수행할 코드입니다.
  • return: 함수가 결과를 돌려줄 때 사용하는 예약어입니다.

19.2. 함수의 종류

함수는 입력값 유무, 반환 값 유무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입력값 유: 함수를 호출할 때 값을 전달해야 하는 경우 매개변수를 사용합니다.
  • 반환 값 유: 함수가 결과를 돌려주는 경우 return 문을 사용합니다.
  • 입력값 무: 함수를 호출할 때 값을 전달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매개변수가 없습니다.
  • 반환 값 무: 함수가 결과를 돌려주지 않는 경우 return 문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19.3. 함수의 매개변수 및 인수

  • 매개변수 (parameter): 함수를 정의할 때 사용되는 변수입니다.
  • 인수 (argument): 함수를 호출할 때 전달되는 값입니다.

19.4. 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

  • 지역 변수: 함수 안에서 정의된 변수이며, 해당 함수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수가 종료되면 지역 변수는 메모리에서 사라집니다.
  • 전역 변수: 함수 바깥에서 정의된 변수이며, 프로그램 전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수 안에서 전역 변수를 수정하려면 global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19.5. 함수의 장점

  • 코드 재사용: 함수를 사용하면 코드를 여러 번 반복해서 작성할 필요 없이, 한 번 정의한 함수를 여러 곳에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모듈화: 함수를 사용하여 코드를 기능 단위로 분리하면, 프로그램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가독성 향상: 함수를 사용하면 코드의 가독성이 높아지고, 유지 보수가 용이해집니다.

클로저 요약

20. 클로저와 데코레이터

20.1. 클로저

클로저는 함수 안에서 함수를 정의하고, 그 내부 함수를 리턴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클로저를 사용하면 함수가 특정 값을 기억하고 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 데코레이터

데코레이터는 함수를 변경하지 않고 함수의 기능을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데 사용되는 파이썬 문법입니다. 데코레이터를 사용하면 코드를 더욱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데코레이터는 클로저를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 데코레이터의 동작 원리: 데코레이터는 특정 함수를 다른 함수로 감싸서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데코레이터는 함수를 인수로 받아 새로운 함수를 리턴하는 함수입니다.
  • 데코레이터의 활용: 데코레이터는 함수의 실행 시간을 측정하거나, 로그를 남기는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파이썬 input 함수 상세 설명

21. 파이썬 입출력 (Input/Output)

21.1. Input 함수

파이썬에서 input() 함수는 사용자로부터 값을 입력받는 데 사용됩니다. input() 함수는 항상 문자열 값을 리턴하므로, 필요에 따라 형변환을 해야 합니다.


    name = input("이름을 입력하세요: ")
    age = int(input("나이를 입력하세요: "))
        

21.2. Print 함수

파이썬에서 print() 함수는 값을 출력하는 데 사용됩니다. print() 함수는 여러 개의 값을 한 번에 출력할 수 있으며, 문자열 포매팅을 이용하여 변수의 값을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end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출력 후 줄바꿈을 하지 않고 다른 문자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print("hello", "world", sep = ",") # hello,world
    print("hello", end = "")
    print("world") # helloworld
         

21.3. 파일 입출력

파이썬에서 파일을 읽고 쓰려면 open() 함수를 사용하여 파일 객체를 생성해야 합니다.

  • 파일 열기 모드: open() 함수는 파일 경로 외에도 파일 열기 모드를 인수로 받습니다.
    • 'r': 읽기 모드
    • 'w': 쓰기 모드 (기존 파일 내용을 덮어씀)
    • 'a': 추가 모드 (기존 파일 내용에 추가)
  • 파일 객체 메소드: 파일 객체를 생성하면 다음과 같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read(): 파일 내용을 전부 읽어옵니다.
    • readline(): 파일 내용을 한 줄씩 읽어옵니다.
    • readlines(): 파일 내용을 한 줄씩 읽어와 리스트로 반환합니다.
    • write(): 파일에 문자열을 씁니다.

21.4. with 문

파이썬에서 with 문은 파일 객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with 문을 사용하면 파일 객체를 사용 후 자동으로 닫아주므로, close() 함수를 명시적으로 호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with open("memo.txt", "w", encoding = "utf-8") as f:
        f.write("hello\n")
        

인코딩 필요성 요약

22. 파이썬에서의 문자열 인코딩

22.1. 인코딩의 필요성

컴퓨터는 0과 1만을 이해하기 때문에, 문자를 컴퓨터에 저장하거나 전송하려면 문자를 숫자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변환 과정을 인코딩이라고 합니다.

22.2. ASCII와 유니코드

  • ASCII: 초기 컴퓨터에서 사용된 문자 인코딩 방식입니다. 영어 알파벳, 숫자, 특수문자 등을 표현할 수 있지만, 한글과 같은 다른 언어를 표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유니코드: 모든 문자를 표현할 수 있는 국제 표준 문자 인코딩입니다. 파이썬은 문자열을 유니코드로 처리하며, 다양한 언어를 지원합니다.

22.3. UTF-8, EUC-KR

  • UTF-8: 유니코드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가변 길이 문자 인코딩 방식입니다. UTF-8은 모든 문자를 표현할 수 있으며, 특히 웹 환경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 EUC-KR: 한글을 표현하기 위한 가변 길이 문자 인코딩 방식입니다. EUC-KR은 한글을 잘 표현할 수 있지만, 다른 언어를 표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22.4. 파이썬에서 인코딩 설정

파일을 열 때 open() 함수에 encoding 파라미터를 지정하여 파일의 문자 인코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이썬 소스 코드 파일에는 파일 최상단에 인코딩 정보를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 coding: utf-8 -*-
    with open("memo.txt", "w", encoding = "utf-8") as f:
        f.write("한글 내용")
        

자료형 참과 거짓 요약

23. 파이썬에서 자료형의 참과 거짓

파이썬에서는 자료형마다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속성이 있습니다.

  • 숫자형: 0은 거짓, 0이 아닌 수는 참입니다.
  • 문자열: 빈 문자열은 거짓, 값이 있는 문자열은 참입니다.
  • 리스트: 빈 리스트는 거짓, 요소가 있는 리스트는 참입니다.
  • 튜플: 빈 튜플은 거짓, 요소가 있는 튜플은 참입니다.
  • 딕셔너리: 빈 딕셔너리는 거짓, 키-값 쌍이 있는 딕셔너리는 참입니다.
  • None: None 값은 거짓입니다.

    print(bool(0)) # False
    print(bool(1)) # True
    print(bool("")) # False
    print(bool("hello")) # True
    print(bool([])) # False
    print(bool([1, 2, 3])) # True
    print(bool(())) # False
    print(bool((1, 2, 3))) # True
    print(bool({})) # False
    print(bool({"a": 1})) # True
    print(bool(None)) # False
        

조건문 요약

24. 파이썬 제어문

24.1. 조건문 (if)

조건문은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만 코드를 실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파이썬에서는 if, elif, else 키워드를 사용하여 조건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money = 2000
    card = True
    if money >= 3000 or card:
        print("택시를 타고 가라")
    else:
        print("걸어가라")
        

24.2. 반복문 (while, for)

반복문은 특정 코드를 여러 번 반복해서 실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파이썬에서는 while 문과 for 문을 사용하여 반복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 while 문: 특정 조건이 참일 동안 코드를 계속 반복합니다.
    
        treeheat = 0
        while treeheat < 10:
            treeheat = treeheat + 1
            print(f"나무를 {treeheat}번 찍었습니다.")
                    
  • for 문: 리스트, 튜플, 문자열 등 반복 가능한 객체의 요소를 하나씩 순회하면서 코드를 반복합니다.
    
        test_list = [1, 2, 3]
        for i in test_list:
            print(i)
                    

24.3. 반복문의 제어

반복문 안에서 break 문을 사용하면 반복문을 즉시 종료할 수 있으며, continue 문을 사용하면 현재 반복을 건너뛰고 다음 반복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요약

25. 파이썬 함수 심화 학습

25.1. 다양한 파라미터

파이썬 함수는 다양한 형태의 파라미터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기본 매개변수: 함수를 정의할 때 매개변수에 기본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함수를 호출할 때 해당 매개변수에 값을 전달하지 않으면 기본값이 사용됩니다.
  • 가변 매개변수: 함수가 여러 개의 인수를 받을 수 있도록 별표(*)를 사용하여 가변 매개변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매개변수: 함수가 키-값 쌍으로 이루어진 인수를 받을 수 있도록 별표 두 개(**)를 사용하여 키워드 매개변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매개변수 순서: 파이썬 함수에서 매개변수의 순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호출할 때 매개변수의 순서를 맞춰서 인수를 전달해야 합니다.

25.2. 함수 안에서 함수 호출, 재귀 함수

파이썬에서는 함수 안에서 다른 함수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함수가 자기 자신을 호출하는 재귀 함수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재귀 함수는 복잡한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지만, 무한 루프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표준 라이브러리 요약

26. 파이썬 표준 라이브러리 및 외부 라이브러리

26.1. 표준 라이브러리

파이썬에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많은 내장 함수와 표준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이러한 표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복잡한 기능을 직접 구현할 필요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time: 시간 관련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time.time() 함수를 사용하여 현재 시간을 얻을 수 있으며, time.sleep()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잠시 멈출 수 있습니다.
  • datetime: 날짜와 시간 관련 기능을 제공합니다.
  • math: 수학 관련 기능을 제공합니다.
  • os: 운영체제와 관련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파일 시스템 접근, 환경 변수 확인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26.2. 외부 라이브러리

파이썬은 외부 라이브러리를 통해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pip 명령어를 사용하여 외부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ip: 파이썬 패키지 관리자입니다. pip install 패키지이름 명령어를 사용하여 외부 라이브러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faker: 가짜 데이터를 생성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이름, 주소, 텍스트 등 다양한 형태의 가짜 데이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 NumPy: 수치 연산에 특화된 라이브러리입니다. 파이썬에서 과학 계산을 수행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 Tensorflow: 머신러닝에 특화된 라이브러리입니다. 인공지능 모델을 구축하고 학습시킬 때 사용됩니다.

정규 표현식 필요성 요약

27. 정규 표현식

27.1. 정규 표현식의 필요성

정규 표현식은 문자열에서 특정 패턴을 찾거나 변경하는 데 사용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파이썬에서는 re 모듈을 통해 정규 표현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7.2. 메타 문자

정규 표현식에서 사용되는 특별한 의미를 가진 문자를 메타 문자라고 합니다. 메타 문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 .: 줄바꿈 문자를 제외한 모든 문자와 매치됩니다.
  • ^: 문자열의 시작과 매치됩니다.
  • $: 문자열의 끝과 매치됩니다.
  • *: 0번 이상 반복되는 문자와 매치됩니다.
  • +: 1번 이상 반복되는 문자와 매치됩니다.
  • ?: 0번 또는 1번 반복되는 문자와 매치됩니다.
  • {m}: m번 반복되는 문자와 매치됩니다.
  • {m, n}: m번 이상 n번 이하 반복되는 문자와 매치됩니다.
  • []: 문자 클래스를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abc]는 a, b, c 중 하나의 문자와 매치됩니다.
  • |: OR 연산을 수행합니다.
  • \: 메타 문자의 특수한 의미를 제거하고 일반 문자로 인식시킵니다.
  • \w: 문자 또는 숫자와 매치됩니다.
  • \s: 화이트 스페이스(공백, 탭, 줄바꿈)와 매치됩니다.
  • \d: 숫자와 매치됩니다.
  • \A: 문자열의 처음과 매치됩니다. (multiline에서는 다른 결과)
  • \Z: 문자열의 끝과 매치됩니다. (multiline에서는 다른 결과)
  • \b: 단어 구분자
  • \B: 단어 구분자가 아닌 것
  • ( ): 그룹을 묶어주는 역할
  • (?P ): 그룹 이름을 묶어주는 역할

27.3. 파이썬에서 정규 표현식 사용

파이썬에서 정규 표현식을 사용하려면 re 모듈을 import해야 합니다.


    import re
        

re 모듈은 다음과 같은 함수를 제공합니다.

  • re.compile(): 정규 표현식을 컴파일하여 패턴 객체를 생성합니다.
  • pattern.match(): 문자열의 처음부터 정규 표현식과 매치되는지 검사합니다.
  • pattern.search(): 문자열 전체에서 정규 표현식과 매치되는 부분을 탐색합니다.
  • pattern.findall(): 문자열에서 정규 표현식과 매치되는 모든 부분을 리스트로 반환합니다.
  • pattern.finditer(): 문자열에서 정규 표현식과 매치되는 모든 부분을 iterator로 반환합니다.
  • pattern.sub(): 문자열에서 정규 표현식과 매치되는 부분을 다른 문자열로 바꿉니다.

27.4. 정규 표현식 옵션

  • re.DOTALL (re.S): 점(.) 메타 문자가 줄바꿈 문자와도 매치되도록 합니다.
  • re.IGNORECASE (re.I):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고 매치합니다.
  • re.MULTILINE (re.M): 여러 줄 문자열에서 각 줄의 처음과 끝을 ^, $ 메타 문자로 검사합니다.
  • re.VERBOSE (re.X): 정규 표현식에서 공백을 제거하고, 주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7.5. 그룹핑과 재참조

정규 표현식에서 소괄호 ()를 사용하여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룹은 매치된 문자열의 일부분을 추출하거나 재참조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그룹 메소드: 매치 객체에서 group(n) 메소드를 사용하여 n번째 그룹에 해당하는 문자열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재참조: 정규 표현식 안에서 \숫자를 사용하여 이전 그룹을 재참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bc)\s+\1abc가 한 번 이상 반복되는 문자열과 매치됩니다.

27.6. 컴파일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의 차이점

  • 컴파일 언어는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 속도가 빠릅니다. 대표적인 컴파일 언어로는 C가 있습니다.
  • 인터프리터 언어는 코드를 한 줄씩 해석하여 실행하므로 컴파일 언어보다 실행 속도가 느립니다. 대표적인 인터프리터 언어로는 파이썬이 있습니다.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언어이지만, C 언어로 만들어진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이썬은 사용하기 쉽고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므로, 프로그래밍 입문자에게 매우 적합한 언어입니다.


결론 요약

28. 결론

우리는 파이썬의 기본 자료형, 제어문, 함수, 클래스, 모듈, 입출력, 예외 처리, 문자열 인코딩, 정규표현식, 그리고 메모리 관리까지 다양한 개념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파이썬은 정말 강력하고 유연한 언어이며, 이 모든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프로그래밍 실력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을 다시 한 번 복습하시고, 다양한 예제를 직접 작성해보시면서 파이썬에 더욱 익숙해지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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